"녹지영리병원 '우회투자' 정황, 사업계획서에 명시돼 있다"
상태바
"녹지영리병원 '우회투자' 정황, 사업계획서에 명시돼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명환 의원, 긴급현안질문..."사업계획서 원본 공개해야"
"제주도정 공개거부는 논란업체 숨기기 위한 의도 의구심"
2018.12.jpg
▲ 홍명환 의원이 21일 긴급 현안질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정이 국내 영리병원 1호로 추진된 중국자본의 녹지국제병원에 대해 공론조사의 '불허' 권고에도 불구하고 '허가'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15년 영리병원 첫 설립 시도 당시 국내 자본의 우회투자 논란이 있었던 업체들이 의료네트워크라는 형태로 녹지국제병원에 관여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의원은 21일 오후 2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6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문을 통해 사업계획에서 게재된 내용 중 '우회투자' 관련 정황에 대한 사항을 공개했다.

사업계획서 원본을 열람한 홍 의원은 지난 2015년 영리병원 설립을 처음 시도했던 그린랜드헬스케어주식회사의 지분을 일부 가졌던  중국의 북경연합리거의료투자유한공사(BCC)와 일본의 IDEA가  현재 녹지국제병원의 의료네트워크 형태로 사업계획서에 명시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BCC는 제주출신 H씨가 대표로 있는 상해 S병원이 속해 있는데, S병원은 한국계 자본에 국내 의료진이 소속된 업체로, 국내자본의 영리병원 우회투자 논란의 당사자이기도 하다. 

홍 의원은 현안질문에서 "반대측 주장이 크게 두가지다. (두 가지가)심사원칙에 위배된다는 것"이라며 "유사사업 경험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근거가 무엇인지와, 우회투자 논란"이라며 사업계획서 원본 공개를 거듭 요구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그런 것들이 모두 다 해소됐기 때문에 보건복지부 승인이 나온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지난주 도의회 질의과정에서 행정부지사나 보건복지여성국장 등도  8페이지 요약본 외에는 사업계획서 원본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고, 보건의료심의위원들에게도 사업계획서를 공개하지 않은채 심사하도록 했던 것으로 드러나 원 지사의 답변은 '부실 검토'라는 의구심만 더욱 크게 했다.

제주도에서는 비록 사업계획서를 보지 않은 채 허가를 내줬지만, 보건복지부에서는 '우회투자' 문제가 모두 검토돼 허가를 내줬다는 주장인 것이다. 그러면서도, 보건복지부에서 그런 문제 부분이 모두 다 해소됐다는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원 지사는 "사업자의 정보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공개청구에서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행정사무조사 등 도의회의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공개할 수 있지만, 의원들은 정보가 무차별 유포되는걸 막을 의무도 생긴다"고 답했다. 즉, 사업계획서는 공식적으로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홍 의원은 "사업계획서를 숨긴 것은 우회투자 논란을 해소한게 아니라 BCC를 숨기기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원 도정에 대해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홍 의원의 문제제기는 녹지국제병원 사업계획서에 우회투자 논란이 된 업체 이름이 명시된 것이 확인되면서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 밖에 없고, 때문에 사업계획서는 반드시 공개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홍 의원은 "의료네트워크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왜 도의회 등에 공개한 사업계획서 요약본에는 그러한 핵심내용을 뺐는지가 중요한데도 녹지측이 100% 지분이라는 동문서답과 복지부 탓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우회투자는 BCC가 MSO(병원경영지원회사) 역할을 수행하는 가운데, 녹지측이 일단 영리병원 허가를 받은 후 위탁경영, 주주변경, 회사분할 등을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됐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뒤집기쇼 2018-12-22 09:21:46 | 112.***.***.219
매일 매일 뒤집기쇼를 하는 원 도정...빠른 이슈 전환으로 두려운 이슈들을 잊게 만들려는 작전인지는 몰라도 진정성없이 그럴듯하고 화려한 언술은 결코 오래가지 못하거늘 . 고도의 치밀한 셈법이 작용했겠지만 앞으로 도민만 바라보며 가겠다, 도민을 섬기겠다는 식의 말은 절대 하지 말기를. 그 어떤 말도 신뢰성은 바닥을 쳤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