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충녹지지역 숲지대에 공영주차장 건설, 심히 우려"
상태바
"완충녹지지역 숲지대에 공영주차장 건설, 심히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업무보고
강성의 의원 "민원 들어온다고 해서 이렇게 해도 되나?"
제주시가 도심지 지역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도지구 아파트 밀집지역의 완충녹지지역의 숲지대를 허물어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을 발주했다가 큰 논란을 사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도 12일 이 문제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12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의 제주시와 서귀포시 업무보고에서 강 의원은 완충녹지지역 용도변경 및 공영주차장 조성계획의 문제를 제기했다.

강성의.jpg
▲ 강성의 의원.
그는 "완충녹지지역에 주차장을 건설하려다가 (반발에 부딪혀) 공사가 중단된 사례가 있다"면서 '민원'을 이유로 해 도시 숲지대의 완충녹지지역의 용도변경을 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의원은 "선거운동을 하다보면 주차장을 만들어달라 하는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면서 "그렇다고 해서 민원을 제기했다고 해서 이렇게 용도변경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완충녹지지역이라는 것은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적 측면 위해 고려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민원이 있었다고는 하나, 주차장으로 용도 변경하는게 과연 바람직한 방향인지..."라며 이번 일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강 의원은 앞서 제주시가 올해 5월 기준으로 제주시 지역 주차장은 2만4616개소에 22만9613면이 조성돼 주차장 확보율이 97.6%라고 밝힌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주차장 확보율이 97.6%라고 한다면, 우리가 왜 이토록 주차문제를 얘기하는 것이냐"면서 통계수치와 달리 실제 주차장 운용이 제대로 있는지 부설주차장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제주시는 올해 예산으로 7억8400만원을 편성해, 일도2동 46-2번지 일대 완충녹지지역 숲지대 8600㎡ 중 혜성대유아파트를 기준으로 남북 방향으로 3600㎡ 부지에 주차대수 129대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건설하는 내용의 공사를 발주해 지역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황급히 공사를 중단한 상태이다.

그런데 이번 공영주차장 논란을 계기로, 이 일대 완충녹지지역이 주민들도 모르는 사이 이미 주차장을 건설하기 위해 '도시계획시설'로 용도변경이 이뤄진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제주시는 '민원'이 있었다는 이유만 설명할 뿐, 구체적으로 어떤 공론화 절차를 거쳤는지 밝히고 있지 않은데, 용도변경을 하도록 한 배경에 지역 토착세력의 압박이 작용했을 가능성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