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숲에 주차장, 완충녹지 의미 모르는 막장행정"
상태바
"도시숲에 주차장, 완충녹지 의미 모르는 막장행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완충녹지 공영주차장 계획 비판

아파트 밀집지역의 도로변 교통체증 및 주차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시가 도심속 숲지대인 완충녹지지역을 허물어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을 발주한 것에 대해 환경단체의 비난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9일 성명을 내고, "일도2동 선천지 아파트와 혜성대유 아파트 인근의 완충녹지를 밀어 120면 정도의 노천주차장을 만겠다는 것은 완충녹지 의미를 모르는 막장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지역주민들은 주차난으로 겪는 생활의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녹지를 지키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면서 "그러나 행정은 여전히 과거의 철학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주민의 숙원사업이라는 이유로 녹지에 주차난도 정작 해소하지 못하는 주차장을 개발하려는 시대착오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힐난했다.

또 "지금 제주에 주차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곳이 어디 있으며, 그러면 제주의 모든 곳의 녹지를 주민숙원이라는 이유로 주차장으로 만들 것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제주는 자연환경이 우수한 곳이라 하면서 정작 도심 녹지는 제일 빈약한 곳이 되었고, 이 때문에 도심 열섬현상이 일어나고, 미세먼지 황사 등에 시민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행정의 도민 안전에 대한 고민 수준도 이 사안을 통해서 적나라하게 드러난다"면서 "현재 아름드리 나무로 울창한 완충녹지는 대규모 LPG 저장소 외곽에 조성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평소 미세 누출되는 가스를 흡수하고, 경관적으로 저장탱크를 차폐해 안정감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일반 자연녹지와는 다른 안전상의 이유가 곁들여진 중요한 녹지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년 4월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완충녹지 전체를 해제하고 주차장 조성이 가능한 곳으로 변경했다"고 비판했다.

또 "LPG 저장소는 여전히 존재하고 저장탱크가 집중된 서쪽지역에서 주민들이 밀집 주거하는 지역까지는 도로를 포함해 80m 밖에 안 된다"면서 "최소한 100m 이상을 확보하도록 한 완충녹지 규격도 충족되지 않았는데 그나마 이 완충녹지조차 없애겠다는 결정을 한 도시계획위원회는 무엇을 심의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고, 당장 변경한 도시계획을 원상회복하지 않는다면 위원회의 중대한 실책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 5일 소란이 일자, 관계 공무원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겠다고 하면서, 그 자리에서 의견을 달라고 하며, 공사 안내판까지 회수해 갔다"면서 "하지만 지난 7월 7일, 지역주민들이 공사 측량을 하고 있다고 하면서, 촬영한 사진까지 보내왔고 현장 확인한 결과 공사현장과 일치하는 표시였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행정은 한편으로는 주민들과 뒤늦은 소통을 하는 척하면서, 뒤로는 공사를 진척시키는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면서 "이런 행정으로 도민의 신뢰를 잃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행정에 돌아가는 것이고, 제주도 전체 차원에서도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시는 즉각 공사를 중단하고 관련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면서 "또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변경된 도시계획도 원상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정에 대해서는, "이번 일에 대한 처리가 민선 7기 도정의 됨됨이를 판단하는 척도가 됨을 명심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