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오영훈 의원 "4.3유족회에 심려 끼친 점 사과"
상태바
강창일.오영훈 의원 "4.3유족회에 심려 끼친 점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민주당 전유물 아니라는 점 동의"

원희룡 후보 선거지원을 하는 4.3유족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과 오영훈 의원이 10일 공식 사과했다.

두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자료를 내고, "지난 8일 4·3과 관련한 공약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나온 표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면서 "기자회견 전에 일부 임원이 원희룡 후보 캠프에서 돕고 있다는 말을 전해듣고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오해를 살 만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그동안 정치적 중립을 지켜왔으며, 오로지 평화와 인권의 관점에서 활동해왔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면서 "제주 4·3은 특정인 혹은 특정집단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피력했다.

두 의원은 이어 "그러나 4·3유족회가 임원회의와 운영위원회를 거쳐 지방선거에 중립할 것을 결의했다고 하는데, 임원진의 특정후보 캠프 참여가 있다면 결의가 지켜지지 않는다고 할 것"이라며 "유족회의 정치적 중립의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4·3의 완전한 해결은 ‘공산세력의 폭동’을 운운하는 잘못된 과거의 인식을 해소하는 것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도지사의 인식 역시 과거와는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두 의원은 "앞으로도 국회에서 법률안 개정과 예산 확보을 통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넘어야할 과제가 많다"면서 "4·3유족회를 비롯한 제주시민사회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일 문대림 후보 기자회견에 배석했던 두 의원은 4.3발언으로 논란을 샀다.

강 의원은 "4.3유족들이 뭐에 현혹됐는지 일부가 (원희룡 캠프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심히 우려된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4.3유족들이 이러면 안 된다"고 했고, 오영훈 의원은 "일부 유족들이 원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런 일이다.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말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제주4.3유족회가 성명을 내고 "정치권은 4.3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4.3유족회에 우려와 오해를 끼친 점에 사과드립니다.

지난 8일 4·3과 관련한 공약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나온 표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그동안 정치적 중립을 지켜왔으며, 오로지 평화와 인권의 관점에서 활동해왔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기자회견 전에 일부 임원이 원희룡 후보 캠프에서 돕고 있다는 말을 전해듣고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오해를 살 만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4·3유족회와 20대 국회 개원 이후 더 이상 4·3문제 해결이 정체될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여러 차례 간담회와 토론회를 개최해 의견을 모으고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법률’을 만들어 발의한 바 있습니다. 4·3문제 해결에 보인 4·3유족회의 진심과 노력에 깊이 감사하고 있습니다.

제주 4·3은 특정인 혹은 특정집단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4·3유족회가 임원회의와 운영위원회를 거쳐 지방선거에 중립할 것을 결의했다고 하는데, 임원진의 특정후보 캠프 참여가 있다면 결의가 지켜지지 않는다고 할 것입니다. 유족회의 정치적 중립의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4·3의 완전한 해결은 ‘공산세력의 폭동’을 운운하는 잘못된 과거의 인식을 해소하는 것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도지사의 인식 역시 과거와는 달라야 합니다.

앞으로도 국회에서 법률안 개정과 예산 확보을 통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넘어야할 과제가 많습니다. 4·3유족회를 비롯한 제주시민사회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국회의원 강창일·오영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알럽제주 2018-07-04 21:43:56 | 220.***.***.35
강창일의원은 지난 16년간 국회 특활비 사용 내역을 공개해주세요~~

김삿갓 2018-06-11 15:35:55 | 211.***.***.178
이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50대 제주도민 이모씨가 특정후보인 원희룡 도지사 후보에게 유리하게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인터넷신문사인 ‘제주의 소리’를 상대로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사전선거운동에 의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5월30일 제주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제주도당에 따르면 이씨는 또한 ‘제주의 소리’는 안창남 예비후보 경선 불복기사 댓글 공감, 비공감수를 조작해 민주당원간 이간질을 조장하는 등 도의원 선거에도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고발장을 통해 “‘제주의 소리’는 정론직필 자세로 기사를 독자들에게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는 언론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생산한 기사에 대한 댓글에 대한 독자들의 공감, 비공감을 표현하는 ...

hdj 2018-06-10 23:03:22 | 39.***.***.37
사이버수사대 조금더 분발해 주십시요
사이버수사대 보조금은
도에다 신청할테니 최대한
빠른협조 부탁드립니다.
밑에 김삿감도 조사대상인듯 싶습니다
어려운 조건속에서도 문 후보님 의원님 등
꿋꿋하게 존경스러울뿐입니다

hdh 2018-06-10 22:58:18 | 39.***.***.37
역사 멋지십니다 사과도 남자답게 쿨하게 하셨습니다.
괜찮습니다 도민들은 진실은 다알고있습니다
대한민국 한나가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응원하겠습니다.
의원님들 조금더 힘내주십시오

김삿갓 2018-06-10 20:28:01 | 211.***.***.178
우선 이영수씨가 지난달 30일 제주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고발한 사연이 궁금했다.

이영수씨 진술에 따르면, 1년 전부터 제주의소리 기사를 읽으면서 좋아요 라는 공감이나 싫어요 라는 비공감을 표현하는 목록에 대해 한번 클릭했는데도 2번에서 최대 11번이나 조회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걸 목격하고는 그대로 지나치지 않았으며,

특히 새벽 시간에 한 번 클릭했을 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영수씨는 경찰에 고발한 후 사이버수사대원과의 대화에서도 이런 현상은 나타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녹취록에 따르면 수사관이 기사를 열어 좋아요를 한 번 눌렀을 때도 5회씩 다 올라갔고, 새로고침을 눌렀더니 다 사라져 버렸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