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2공항 합의는 '분리발주'...국토부 최선 다한 것"
상태바
원희룡 "제2공항 합의는 '분리발주'...국토부 최선 다한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3294_221995_3017.jpg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일 대립갈등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토부의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발주는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최근 <헤드라인제주>를 비롯한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소속 기자들과 가진 신년대담에서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물론 반대하는 분들의 불신은 끝이 없을 수도 있는 부분은 이해한다"면서 "정서 내지는 감정적인 부분도 있는 것이고, 그래서 충분히 존중하고 접점 찾아가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래 합의도 (공항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용역의) 분리발주였지 선.후 발주가 아니었다"면서 "다만 별도의견으로 (선.후발주를)첨부하겠다고 해서 첨부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제주도와 성산읍반대위간에 합의해 국토부에 건의했던 내용을 말하는 것인데, 당초 발표할 때는 '선(先) 타당성 재조사, 후(後) 기본계획 용역'이라는 내용을 합의하고 국토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실제적으로는 선후발주가 아니었다는 주장이다.

원 지사는 "합의가 (분리발주로) 그렇게 됐으면 그 선에서 (선후발주 부분은) 추가적인 요구사항이라고 이야기 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것 때문에 전체가 불신의 대상이 되면 원래 했던 합의를 넘어서고, 합의 안된 것을 강요하는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미흡한게 있을 것이다. 어차피 치명적인 문제가 나온다면 전면 재검토 할수밖에 없고, 아니면 승복한다는 전제가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러면서도, "최종판단은 국토부의 업무다. 국토부가 반대단체 목소리 듣도록 청와대까지 나서서 조율한 결과다"면서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해 수용한 것이라 믿고 싶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성산읍반대위를 겨냥한 듯, "반대쪽을 생각 안하고 있다라거나 합의를 깼다는 이런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면서 "반대측이 주장하는걸 대한민국 정부가 다 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언 론도... 2018-01-02 09:46:21 | 121.***.***.43
이제 강력히 시민의 힘으로 퇴출해야 한다...조장...선동...상업적 무뇌충 기자들...

제주도민 2018-01-01 21:24:20 | 39.***.***.47
국토부 그리고 제주도정 제2공항 문제에 대하여 최선을 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