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 구성 지시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 구성 지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jpg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후 첫 업무지시로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준비토록 했으며 경제부총리는 당면한 일자리 상황을 점검해 당장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수립해 보고토록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30분 본관 집무실에서 1호 업무지시로 이같은 명령을 하달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임종석 신임 대통령비서실장으로부터 일자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방안을 보고받은 뒤 "일자리는 새 정부 제1의 국정과제"라며 "선거과정에서 확인한 일자리 문제에 대한 간절한 민심에 부응하기 위해 새 내각의 구성이나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기다리지 말고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일자리 추경 편성과 연계해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상시업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촉진, 영세자영자 지원 등의 일자리 민생대책도 차질 없이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택한 것은 공식선거운동 기간 '일자리 대통령'을 자임한 것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10대 공약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제1공약으로 제시했다.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내년부터 임기 내 총 81만개 공공부문 일자리를 단계적으로 창출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를 위해 취임 즉시 '대통령 직속 국가일자리원회'를 만들어 직접 일자리를 챙기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설치를 지시한 일자리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구로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 기획·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일자리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 등을 담당한다.

청와대는 또 대통령비서실에는 일자리 전담 수석비서관을 신설하기로 했으며 임명에 필요한 직제개편이 완료되는 대로 조만간 적임자를 임명할 방침이다.

한편 문 대통령의 공식 임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체회의를 통해 대선 개표결과를 확정한 이날 오전 8시9분부터 시작됐다. 공식 업무는 임기 시작 직후인 오전 8시10분께 이순진 합참의장으로부터 안보 관련 보고를 받은 것으로 시작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