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외국 근로자도 막는다…취업비자 제한 행정명령 예고
상태바
트럼프, 외국 근로자도 막는다…취업비자 제한 행정명령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제적인 논란이 되고 있는 반이민 행정명령에 이어 이민개혁의 일환으로 취업비자 제한에도 나설 전망이다.

30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문직 취업비자(H-1B) 등 프로그램 개혁에 관해 계속해서 논의하고 있다"며 "행정명령을 통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CNN머니가 지난 23일 입수한 행정명령 초안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기업의 취업비자 프로그램을 철저히 조사한다는 명목으로 H-1B 비자 뿐 아니라 교환방문(J-1)·주재원(L-1)·소액투자(E-2)·임시 상용(B-1) 비자, 유학생들의 졸업 후 현장실습(OPT) 프로그램 등 전반에 대해 국토안보부의 현장방문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H-1B 비자는 전문 기술을 가진 외국인이 미국 내 미국 기업에 취업할 때 발급되는 비자다. 매년 8만5000여 개의 비자를 두고 고숙련 외국인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수요가 공급보다 3배 이상 많았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지난 대선 기간부터 트럼프가 이를 두고 "값싼 노동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라고 거세게 비판한 만큼 관련된 변화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앞서 지난 25일 미 의회에서도 조 로프그렘 캘리포니아주 민주당 하원의원이 H-1B 비자 프로그램 개선 법안을 발의했다. 현행 추첨 방식으로 발급되는 비자를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높은 연봉을 주는 업체에 우선 배정하는 방식이다.

CNN은 이로 인해 미국에 노동력을 대거 공급하고 있는 인도와 중국이 직격타를 맞을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