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강정평화영화제 대관 보류 해결 나서라"
상태바
"서귀포시, 강정평화영화제 대관 보류 해결 나서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예술의전당이 '반(反) 정부적 성격' 등의 이유로 강정국제평화영화제 대관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강정마을회가 이에 대한 행정당국의 전향적인 자세를 강력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10일 입장자료를 내고 "서귀포시 당국은 서귀포예술의전당의 강정국제평화영화제 대관 보류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조속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강정평화영화제는 강정마을이 해군기지건설에도 불구하고 마을공동체를 회복하여 자손만대로 이어질 수 있는 평화의 성지로서 살아나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된 행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강정의 해군기지건설에 의한 갈등문제 해소는 1차적으로 강정주민들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넓은 시각에서 제주도민의 문제"라며, "특히 이는 지역사회인 서귀포시민들의 폭넓은 이해와 관심과 동참이 있을 때 나아갈 수 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해군기지가 법률적인 정당성을 확보했다고는 하지만 법률 이외의 측면에서 세밀한 삶의 영역에 이르는 부분을 아우르며 진행되지 못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를 영화라는 장르를 통해 공감대를 넓혀 나갈 수 있는 기회가 강정평화영화제"라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강정 해군기지 갈등 해소는 제주도가 미래로 나갈 수 있는 화합과 상생의 척도가 되는 바로미터인 만큼 서귀포시가 강정마을 문화행사에 전폭적인 지원을 해도 모자를 판에 '반정부 영상물'이라는 이유로 대관결정을 유보하고 있다는 것은 서귀포시가 강정문제를 해결할 능력은 차치하고 의지마저도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가뜩이나 해군이 강정마을회와 주민 등에게 구상권청구를 해온 것에 가슴아파하며 제주지역 거의 모든 정치권과 제20대 국회의원 출마자들이 철회를 요구하는 마당에 제주도정과 서귀포시는 침묵으로 일관하여 강정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행정이야말로 주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적기관인 만큼 서귀포시 당국은 강정마을에 처해진 구상권 철회와 갈등해소 지원에 전향적인 자세로 적극 나서라"면서, "서귀포시 예술의 전당 대관 보류 문제 역시 이러한 시각의 연장선에서 조속히 결론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