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또 충돌사태...주민들 격렬항의 이유는?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또 충돌사태...주민들 격렬항의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장 차량에 주민 1명 부상 촉발..."경찰 사고조치 안해"
문정현 신부, 무기한 단식농성...경찰, 주민 2명 연행

7.jpg
주민들이 경찰에 둘러싸인채 농성을 하고 있다.ⓒ홍창빈 기자
[종합]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 주둔할 해군 제주기지전대가 창설된 다음날인 2일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는 또다시 격한 충돌상황이 벌어졌다.

강정마을에서는 이날 하루 주민 1명이 해군기지 공사장 레미콘 차량에 치여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는가 하면, 교통사고 현장 후속조치 문제에 대해 항의하던 또다른 주민 2명은 경찰에 연행됐다.

한바탕 대소동이 벌어진 이날 상황은 오전 11시43분쯤 발생한 교통사고에서 시작됐다.

공사장 옆에 위치한 천주교 미사천막에서 미사를 보던 주민 정모씨(57. 여. 서귀포시 강정동)가 미사를 마치고 묵주기도를 올리기 위해 자리를 옮기던 중 때마침 공사장을 빠져나오던 레미콘 차량과 부딪혀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한 것.

이 사고로 정씨는 발가락 부위가 차량 뒷바퀴에 갈리면서 부상을 입었다.

1.jpg
2일 낮 서귀포시 강정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에서 발생한 사고현장. <강정마을 활동가 독자제보 사진>
2.jpg
2일 낮 서귀포시 강정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에서 발생한 사고현장. <강정마을 활동가 독자제보 사진>
주민들이 일제히 몰려들어 격렬히 항의한 것은 사고가 발생한 후 현장에 있던 경찰이 바로 교통사고 후속조치를 하지 않으면서 촉발됐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A씨는 "사고 직후에 현장에 있던 경찰은 부상을 입은 정씨에게는 아랑곳하지 않고 차량을 공사장 밖으로 보내는 것에만 집중했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 관계자도 "현장에 있던 경찰들은 교통사고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문정현 신부님을 비롯한 강정주민들 10여명을 한쪽에 고착시켜 움직이지 못하게 막고있다"고 말했다.

부상을 당한 정씨는 뒤늦게 도착한 119에 의해 제주시내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3.jpg
2일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와 관련해 주민들이 경찰에 항의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홍창빈 기자
4.jpg
2일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와 관련해 주민들이 경찰에 항의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홍창빈 기자
5.jpg
2일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와 관련해 주민들이 항의농성을 벌이고 있다.ⓒ홍창빈 기자
6.jpg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문정현 신부.ⓒ홍창빈 기자
주민들은 경찰의 초동대처에 강한 불만을 터뜨리며 강력히 항의하기 시작하며 충돌상황이 발생했다.

경찰은 항의하는 주민들을 한쪽으로 고착시켰고, 격렬하게 항의하던 주민 2명을 업무방해혐의로 현장에서 체포, 서귀포경찰서로 연행했다.

항의소동은 더욱 커졌다. 주민들은 '레미콘트럭에 사람을 쳐도 공사강행 항의에 연행' 등의 피켓을 들고 오후 늦게까지 항의농성을 벌였다.

현장에서 상황을 지켜본 '길위의 신부' 문정현 신부는 경찰에 항의하며 무기한 단식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문 신부는 "(해군 제주기지전대 창설식이 열렸던) 어제 우리가 항의하는 모습이 언론에 보도되니 해군 측에서 압박을 넣었는지 (경찰이) 평소보다 더 심하게 고착시켰다"면서 분통을 터뜨렸다.

한 활동가는 "오늘 경찰은 주민들과 활동가들을 30분 정도에 걸쳐 계속해서 고착시켰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항의는 당연히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 그런 상황에서 경찰이 2명을 연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장은 "어제 있었던 해군 제주기지전대 창설식때 우리가 항의하는 모습이 언론에 보도되니, 해군이 경찰에 공사를 지연시키는 행위에 대해 엄정대응을 당부하는 분위기다"며 "오늘 저녁에 주민들이 모여 오늘 있었던 사고와 경찰 대응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