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허무니 내게 딱!"...장애인취업박람회 북적북적
상태바
"벽 허무니 내게 딱!"...장애인취업박람회 북적북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서 '동네 잡(Job)' 행사 열려
제주시 13개 업체 참가...150여명 구직상담 열기 '후끈'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헤드라인제주>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헤드라인제주>

"비장애인들 처럼 입사원서를 내려면 아무래도 부담이 되는데, 이런 행사를 통해 부담없이 원서를 내고 면접을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에는 정씨와 같이 직장을 찾기 위해 참가한 150여명의 장애인과, 또는 일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장애인들을 고용하고자 하는 제주지역 13개 업체가 참여해 열띤 면접을 진행했다.

제주시 이도2동복지위원협의체(위원장 김선영)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제주지사와 탐라장애인복지관 등의 후원했다.

행사에는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제주보건소,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 이도2동 주민센터 등이 참여해 취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부스를 운영했다.

또 행사장에는 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해 안내 자원봉사자와 수화통역사가 배치되고, 직업상담사가 장애인들의 이력서 작성과 면접 등을 지원했다.

이날 지적장애인을 비롯해 지체장애인, 청각장애인 등 다양한 장애인들이 참여해 구직활동을 벌였다. 또 참가 업체들이 원하는 모집 분야도 사무직부터 회계, 디자이너, 박물관 안내 등 다양했다.

기본적으로 4대보험과 퇴직금을 지원했고, 업체의 사정에 따라 식사와 통근버스 등이 제시됐다.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헤드라인제주>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에서 한 장애인이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행사에 참여한 정진택씨.<헤드라인제주>

10여년간 컴퓨터 수리업체 대리점과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지체장애인 정진택(43)씨.

정씨는 최근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더 이상 대리점을 운영하기 보다는 새로운 길을 찾기로 결심했다.

그는 그동안 자영업을 해왔고, 지금 하고있는 일도 지인의 소개로 시작한 일이라 구직의 어려움을 몰랐는데 막상 회사에 입사 원서를 내려고 생각하니 부담을 느꼈다고 토로했다.

정씨는 "장애인들이 일반업체에 원서를 내는 것은 비장애인과의 차이 때문에 아무래도 부담이 간다"면서도 "이 행사는 그런 부담을 덜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대리점과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조만간 정리할 생각"이라며 "이날 행사에서 마음에 드는 업체를 눈여겨보고 면접을 봤다. 원하는 업체에 취업하는데 성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헤드라인제주>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행사에서 한 청각언어 장애인이 면접을 보고있다.<헤드라인제주>

이미 13명의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는 백록담포크의 문승택 대표. 문 대표는 장애인들도 일을 익숙해진다면 비장애인 못지 않게 충분히 잘 해낼 수 있다는 생각에 행사에 참여했다.

문 대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일을 하면서 분명 차이는 있지만, 열심히 일하고 익숙해 지면 자신의 자리에서 일을 잘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장애인을 고용했을때 100% 만족할 수는 없다. 장애정도에 따라 취업했을때 할 수 있는 일이 차이는 있다"면서도 "(장애인들도)일을 하다보면 익숙해지면서 자신의 역할을 하게 되고, 비장애인처럼 일을 잘 하면서 오래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고용을 위해 참가한 다른 업체들도 생각이 비슷했다.

이미 17명의 장애인이 일하고 있다는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장애인들은 아무래도 일하는데 있어 비장애인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서 "하지만 성실히 근무하고 노력하면 나중에는 비장애인과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도2동 복지위원협의체 관계자는 "지역 업체들이 동네 장애인들을 고용하면서, 서로 상생하고 나누는 지역복지 문화가 조성됐으면 한다"고 전했다.<헤드라인제주>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헤드라인제주>
7일 열린 2015 장애인취업박람회 - 동네 잡(JOB).<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